Regulatory Updates

KR Decarbonization Magazine

VOL.01 | WINTER 2022

IACS, 신연료 및 기술 구현을 지원하기 위한 안전한 탈탄소화 관련 기술논의 패널 설립

IACS 최고 의결기구인 Council은 2022년 6월 런던에서 개최된 제85차 회의에서 탈탄소화 관련 신연료 및 신기술, 선박기계, 구조, 안전, 환경 등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갖춘 전문가로 구성된 Safe Decarbonisation Panel(SDP) 설립을 승인하였다.

IACS는 탈탄소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주요 이해 관계자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신속하고 안전하게 계획이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인식, 적극적으로 이와 같은 조치를 취했다. SDP는 4개의 프로젝트 팀을 결성하여 탈탄소 연료 및 기술에 대해 선도적으로 연구할 계획이다. 프로젝트 팀은 각 팀별로 신연료 관련 공통 기술 요건을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해 먼저 암모니아, 수소, 탄소 포집 및 저장장치, 배터리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에 대한 적절한 IACS 공통요건 개발 가능성을 검토하기로 하였다. 또한 SDP는 IMO에서 메틸·에틸 알코올에 대한 현재 작업 흐름을 평가하여 적절한 추가 작업을 수행할 예정이다.

Safe Decarbonisation Panel은 2023년 연말까지 첫 번째 연구 결과물을 산출하는 것을 목표로 정하고, 프로젝트 팀이 결성되는 대로 작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img0101

IMO, GHG 감축 초기전략 목표 상향 조정 및 중장기 감축조치 도입에 관한 논의 가속화

제78차 MEPC(Marine Environment Protection Committee) 회의에서는 2050년 GHG 감축 목표 상향 조정을 위한 IMO GHG 감축 초기전략 개정과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중장기 조치 도입에 관하여 논의하였으며, 이에 따라 IMO GHG 감축 초기전략 개정 및 추가 개발을 위한 중장기 조치 선택이 2023년 내 완료될 예정이다. 또한 이번 회의에서는 바이오 연료 사용에 관한 통일해석 승인, LCA 가이드라인 개발을 위한 통신작업반(CG) 설립 등이 결정되었는데 주요 논의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IMO 온실가스 초기전략 및 2050년 의욕 수준(Level of Ambition) 개정

- 의욕 수준 강화 및 2040년 체크 포인트 추가 등의 초기전략 개정과 함께 개발도상국, 특히 도서국(Small Island Developing Countries) 및 극빈개도국(Least Developed Countries)에 대한 철저한 영향평가 등을 논의하였다.

- 이와 관련한 보다 구체적인 제안사항들과 함께 국제해운의 온실가스 퇴출을 위한 노력을 어떻게 지속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ISWG-GHG 13차 회의를 통하여 논의를 지속하기로 하였다.

2)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중장기 조치 개발

- 제안된 조치들에 대한 13차 ISWG-GHG 회의 결과에 주목하였으며, 작업계획 2단계로서, 실행가능성(Feasibility), 효과성(Effectiveness), 회원국 영향(Impacts on States)을 기반으로 제안된 조치를 평가하고 추가 개발할 중장기 조치 선택을 위한 논의를 할 예정이다.

3) 바이오 연료 사용에 관한 통일해석 승인

- MARPOL 부속서 6의 18.3 규칙에 관한 통일 해석을 포함하는 MEPC.1/Circ.795/Rev.6을 승인하였으며, 이에 따라 30% 미만의 혼합 바이오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용 디젤기관에 대해서는 선상 NOx 검증 절차 없이 해당 연료의 사용이 허용된다.

4) LCA 가이드라인 개발

- 기본 배출계수 값 설정 및 인증체계 기준 개발 등 추가 논의가 필요한 사항을 식별하였으며, 추가 개발을 위한 통신작업반(CG)을 개설하였다. 이는 제80차 MEPC 개최 시, 최종 보고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5) 선상 CO₂ 포집

- 현행 EEDI 및 EEXI 계산 공식 개정을 통해 선상 CO₂ 포집 기술로 인한 CO₂ 저감을 반영하는 제안사항에 대해 논의하였다. 더불어 이와 관련한 차기 회기에서의 추가 논의를 위하여 관련 정보 및 구체적 제안을 제출할 것을 요청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