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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 Decarbonization Magazine

VOL.03 | Summer 2023

2023 Spring - Contents

 Editor's Note
[대체연료] 대체 연료 적용에 따른 선박의 경제성 평가 사례
 [암모니아] 선박 연료로서 암모니아의 독성을 극복할 수 있는가?
 [CO₂] 탄소 중립 시대를 대비한 CCS와 CO₂ 운반선 기술
MEPC 79차 회의 결과와 80차 논의 전망
New KR GEARs, CII Simulator로 CII 등급 예측 쉽고 빠르게
 [SMR] 선박용 소형 원자로(SMR), 적용 어디까지 왔는가?
 [암모니아] ‘무탄소 선박연료로서 암모니아의 전망’ 발간
 [암모니아] LDA사의 그린 수소 및 암모니아선, 개념 승인 획득
 [메탄올] 메탄올 연료 추진 컨테이너선·탱커선 공동연구(JDP)
 [메탄올] KR-UPA, 메탄올 연료 추진 선박 활성화 협력
 ‘친환경 기술 및 해양 탈탄소화, with KR’ 세미나 개최

2023 Summer - Contents

 Editor's Note
HFO를 사용하는 현존선의 CII 향상 방법
 Innovative Energy Saving Technology
 해운산업 탈탄소화를 향한 단계적 대응 전략
MEPC 제80차 주요 논의 내용
KR 신기술 적격성 평가(NTQ) 기술 서비스 시행
 DSME·삼성중공업 개발, 40K LCO₂ Carrier AIP 수여
 케이조선 개발, 메탄올 이중연료추진 MR Tanker에 AIP 수여
 2023 KR 컨퍼런스 개최 “메탄올 추진선박과 메탄올 연료공급, 어디까지 왔는가”
 KR – 팬오션 – 포스에스엠 – 한국조선해양 - 아비커스 자율운항을 통한 연료 및 온실가스 절감 검증 MOU 체결
 KR - HMM - 삼성중공업 - 파나시아, 선박용 탄소 포집 시스템 실증 업무 협약 체결
 KR, 조선업계와 함께 ‘탄소발자국 원팀’ 만들다!
 2023 선박 풍력추진기술 국제 컨퍼런스 개최

2023 Autumn - Contents

 Editor's Note
IMO DCS 기반 CII 등급 분석 및 개선방안
 선박 대체 연료와 연료 저장 장치 기술 이야기
 CCUS 산업과 LCO₂ 운반선 기술
MEPC 80차 결과 및 영향 분석
KR, 삼성중공업 개발 ‘200K급 초대형 암모니아 선박’에 개념승인 수여
 KR, 현대미포조선 & HD한국조선해양 개발 ‘액화 이산화탄소 화물 탱크’ 개념 승인
 KR, HD현대중공업 개발 LNG 이중 연료 추진대형 가스 운반선(VLGC)에 개념 승인
 KR, HD현대중공업 개발 ‘신개념 액화 가스 화물창 및 연료 탱크’에 개념 승인
 KR-현대미포조선, 해상풍력 유지보수 지원선(CSOV) 개발한다!
 KR, SeaTrust-FOWT(부유식 해상풍력) 소프트웨어 신규 개발
 「IMO 탄소집약도 요건에 관한 학술논문」 영국 학회지 Ocean Engineering에 게재
 IMO 2050 대응을 위한 ‘KR 선박용 배터리 검사 서비스’

2023 Winter - Contents

 Editor's Note
암모니아 연료 선박의 전망 및 상용화를 위한 과제
 선박 연료로서의 메탄올 특성과 고려사항
 다중 대체연료 시대에서의 엔진 변화와 전망
 Green Shipping Corridors의 국제동향과 전망
IACS 동향 - Safe Decarbonisation
EU ETS 시행에 따른 'KR GEARs' 업데이트
 KR, 한화오션 개발 ‘선박용 이산화탄소 포집장치’에 개념승인
 KR-HD현대글로벌서비스 ‘조선·해양 탄소 저감 솔루션 실증 및 기술 협력’ 업무협약
 ‘선박용 액체수소 저장시스템 적합 소재 연구’ 보고서 발간
 선박 바이오 연료 사용 관련 지침서 발행
 KR, ‘친환경 기술 컨퍼런스 2023’ 개최
 2023년 MacNet 전략세미나 Ⅱ ‘Bio 연료와 암모니아, 선박 대체연료로서의 불확실성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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