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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 Decarbonization Magazine
VOL.08 | AUTUMN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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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Winter - Contents
Editor's Note_ | |
Insights_ | 온실가스 규제와 친환경 연료 선택 |
선박 연료와 전 과정 평가 | |
EU Fit for 55 도입과 전략적 탈탄소화 대응 | |
Regulatory Updates_ | IACS, 신연료 및 기술 구현을 지원하기 위한 안전한 탈탄소화 관련 기술논의 패널 설립 |
IMO, GHG 감축 초기전략 목표 상향 조정 및 중장기 감축조치 도입에 관한 논의 가속화 | |
Inside KR_ | KR-DSME,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 기술선점을 위한 협력 |
KR-DSME, ‘친환경 추진시스템’ 개발 위해 손 잡는다 | |
KR, 삼성중공업 개발 ‘친환경 대형 가스운반선(VLGC)’에 개념 승인 | |
KR, SMM 2022에서 KR-GEARs 우수성 홍보 | |
‘120kW 연료전지 전력시스템’ AIP 인증 | |
KR, CCUS+Transportation 테크&비전 세미나 개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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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Spring - Contents
Editor's Note | |
Insights_ | [대체연료] 대체 연료 적용에 따른 선박의 경제성 평가 사례 |
[암모니아] 선박 연료로서 암모니아의 독성을 극복할 수 있는가? | |
[CO₂] 탄소 중립 시대를 대비한 CCS와 CO₂ 운반선 기술 | |
Regulatory Updates_ | MEPC 79차 회의 결과와 80차 논의 전망 |
Inside KR_ | New KR GEARs, CII Simulator로 CII 등급 예측 쉽고 빠르게 |
[SMR] 선박용 소형 원자로(SMR), 적용 어디까지 왔는가? | |
[암모니아] ‘무탄소 선박연료로서 암모니아의 전망’ 발간 | |
[암모니아] LDA사의 그린 수소 및 암모니아선, 개념 승인 획득 | |
[메탄올] 메탄올 연료 추진 컨테이너선·탱커선 공동연구(JDP) | |
[메탄올] KR-UPA, 메탄올 연료 추진 선박 활성화 협력 | |
‘친환경 기술 및 해양 탈탄소화, with KR’ 세미나 개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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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Summer - Contents
Editor's Note | |
Insights_ | HFO를 사용하는 현존선의 CII 향상 방법 |
Innovative Energy Saving Technology | |
해운산업 탈탄소화를 향한 단계적 대응 전략 | |
Regulatory Updates_ | MEPC 제80차 주요 논의 내용 |
Inside KR_ | KR 신기술 적격성 평가(NTQ) 기술 서비스 시행 |
DSME,삼성중공업 개발, 40K LCO₂ Carrier AIP 수여 | |
케이조선 개발, 메탄올 이중연료추진 MR Tanker에 AIP 수여 | |
2023 KR 컨퍼런스 개최 “메탄올 추진선박과 메탄올 연료공급, 어디까지 왔는가” | |
KR – 팬오션 – 포스에스엠 – 한국조선해양 - 아비커스 자율운항을 통한 연료 및 온실가스 절감 검증 MOU 체결 | |
KR - HMM - 삼성중공업 - 파나시아, 선박용 탄소 포집 시스템 실증 업무 협약 체결 | |
KR, 조선업계와 함께 ‘탄소발자국 원팀’ 만들다! | |
2023 선박 풍력추진기술 국제 컨퍼런스 개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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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Autumn - Contents
Editor's Note | |
Insights_ | IMO DCS 기반 CII 등급 분석 및 개선방안 |
선박 대체 연료와 연료 저장 장치 기술 이야기 | |
CCUS 산업과 LCO₂ 운반선 기술 | |
Regulatory Updates_ | MEPC 80차 결과 및 영향 분석 |
Inside KR_ | KR, 삼성중공업 개발 ‘200K급 초대형 암모니아 선박’에 개념승인 수여 |
KR, 현대미포조선 & HD한국조선해양 개발 ‘액화 이산화탄소 화물 탱크’ 개념 승인 | |
KR, HD현대중공업 개발 LNG 이중 연료 추진대형 가스 운반선(VLGC)에 개념 승인 | |
KR, HD현대중공업 개발 ‘신개념 액화 가스 화물창 및 연료 탱크’에 개념 승인 | |
KR-현대미포조선, 해상풍력 유지보수 지원선(CSOV) 개발한다! | |
KR, SeaTrust-FOWT(부유식 해상풍력) 소프트웨어 신규 개발 | |
「IMO 탄소집약도 요건에 관한 학술논문」 영국 학회지 Ocean Engineering에 게재 | |
IMO 2050 대응을 위한 ‘KR 선박용 배터리 검사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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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Winter - Contents
Editor's Note | |
Insights_ | 암모니아 연료 선박의 전망 및 상용화를 위한 과제 |
선박 연료로서의 메탄올 특성과 고려사항 | |
다중 대체연료 시대에서의 엔진 변화와 전망 | |
Green Shipping Corridors의 국제동향과 전망 | |
Regulatory Updates_ | IACS 동향 - Safe Decarbonisation |
Inside KR_ | EU ETS 시행에 따른 'KR GEARs' 업데이트 |
KR, 한화오션 개발 ‘선박용 이산화탄소 포집장치’에 개념승인 | |
KR-HD현대글로벌서비스 ‘조선·해양 탄소 저감 솔루션 실증 및 기술 협력’ 업무협약 | |
‘선박용 액체수소 저장시스템 적합 소재 연구’ 보고서 발간 | |
선박 바이오 연료 사용 관련 지침서 발행 | |
KR, ‘친환경 기술 컨퍼런스 2023’ 개최 | |
2023년 MacNet 전략세미나 Ⅱ ‘Bio 연료와 암모니아, 선박 대체연료로서의 불확실성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개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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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Spring - Contents
Editor's Note | |
Insights_ | 선박 대체연료로서의 바이오 연료 특성과 고려사항 |
친환경 메탄올 연료 추진 컨테이너선 개조 시장 및 주요 기술 | |
Interview_ | | (주)파나시아 천상규 연구소장 | OCCS 기술 개발 현황과 경제성 |
Regulatory Updates_ | | EU 규제 동향 | 배출권거래제(ETS) 요구사항과 배출권 확보 |
Inside KR_ | HMM 개발 ‘온실가스 감축량 계산 방법론’에 3자 검증 |
IMO 2050 탈탄소 전략에 따른 「차세대 선박 연료 전망 시리즈」 발간 | |
KR-울산항만공사-롯데정밀화학-HD현대중공업-HMM, 암모니아 벙커링 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 |
동화엔텍·동화뉴텍 개발, ‘선박용 암모니아 연료 공급 및 재액화 시스템’에 개념승인 수여 | |
‘선박 에너지 효율 관리계획서(SEEMP Part-III)’ 검증을 위한 회사심사 서비스 구축 | |
「전기차의 안전한 해상 운송을 위한 기술 안내서」 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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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Summer - Contents
Editor's Note | |
Insights_ | 선사를 위한 맞춤형 탈탄소화 전략 |
액체수소 운반선의 국내외 기술동향 및 기술적 고려사항 | |
Interview_ | | HMM 서대식 책임매니저 | 바이오 연료 전문가 인터뷰 |
Regulatory Updates_ | IMO 규제 동향 |
Inside KR_ | KR,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선박용 수소연료전지’에 대한 개념승인 수여 |
KR, HD현대중공업 개발 '차세대 암모니아 연료 추진 자동차 운반선'에 개념승인 수여 | |
KR, 삼성중공업 개발 ‘150K급 초대형 암모니아 선박’에 개념승인 수여 | |
KR-삼성중공업, ‘암모니아 추진 9,300TEU급 컨테이너 운반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
KR-한화오션-아모지-한화에어로스페이스, ‘암모니아 개질기 및 연료 전지 시스템의 선박 적용을 위한 기술 협력 및 인증’ 업무협약 체결 | |
KR-한화오션, ‘최적 항로 분석을 통한 연료 절감 유효성 확인’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
KR, ‘12K CBM급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에 개념승인 수여 | |
‘극저온 단열소재 열적 물성 선정 가이드 연구보고서’ 발간 | |
MacNet 전략세미나 개최 ‘2050년 Net-Zero 달성을 위한 녹색해운항로 구축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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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Autumn - Contents
Editor's Note | |
Insights_ | 2024 IMO DCS/CII 검증 결과 및 등급 현황 |
청정에너지 시대를 향한 항해 : 액체수소 운송선의 핵심기술 | |
Interview_ | | | HD 현대중공업 엔진기계사업부 설계부문장, 이상기 전무 | 암모니아 엔진 전문가 인터뷰 |
Regulatory Updates_ | IACS의 적극적인 안전한 탈탄소 이니셔티브 |
Inside KR_ | KR, 선박 탄소집약도 지수(CII) 오류 개정으로 선박 CII 등급 향상 |
KR, 국내 최초 ‘탄소 포집 시스템 설치 선박’ 위험성 평가 | |
KR, FuelEU Maritime 규제 대응을 위한 지침서 발간 | |
KR, 혁신적인 저탄소 범선 화물선 ‘SV Juren Ae’ 성공적으로 인도 | |
KR - HD한국조선해양 - HD현대중공업, ‘선박용 수소 엔진 핵심기술’ 공동 개발한다! | |
KR, 삼성중공업 개발 ‘암모니아 추진 9,300TEU급 컨테이너 선박’에 개념승인 수여 | |
KR-HD현대중공업, ‘위험성 평가를 통한 진보된 암모니아 연료 공급 시스템 개발’ 업무협약 체결 | |
KR, HD현대미포 개발 ‘23K 암모니아 벙커링선’ 및 ‘18K LNG 벙커링선’에 개념승인 수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