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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 Decarbonization Magazine

VOL.08 | AUTUMN 2024

2023 Spring - Contents

 Editor's Note
[대체연료] 대체 연료 적용에 따른 선박의 경제성 평가 사례
 [암모니아] 선박 연료로서 암모니아의 독성을 극복할 수 있는가?
 [CO₂] 탄소 중립 시대를 대비한 CCS와 CO₂ 운반선 기술
MEPC 79차 회의 결과와 80차 논의 전망
New KR GEARs, CII Simulator로 CII 등급 예측 쉽고 빠르게
 [SMR] 선박용 소형 원자로(SMR), 적용 어디까지 왔는가?
 [암모니아] ‘무탄소 선박연료로서 암모니아의 전망’ 발간
 [암모니아] LDA사의 그린 수소 및 암모니아선, 개념 승인 획득
 [메탄올] 메탄올 연료 추진 컨테이너선·탱커선 공동연구(JDP)
 [메탄올] KR-UPA, 메탄올 연료 추진 선박 활성화 협력
 ‘친환경 기술 및 해양 탈탄소화, with KR’ 세미나 개최

2023 Summer - Contents

 Editor's Note
HFO를 사용하는 현존선의 CII 향상 방법
 Innovative Energy Saving Technology
 해운산업 탈탄소화를 향한 단계적 대응 전략
MEPC 제80차 주요 논의 내용
KR 신기술 적격성 평가(NTQ) 기술 서비스 시행
 DSME,삼성중공업 개발, 40K LCO₂ Carrier AIP 수여
 케이조선 개발, 메탄올 이중연료추진 MR Tanker에 AIP 수여
 2023 KR 컨퍼런스 개최 “메탄올 추진선박과 메탄올 연료공급, 어디까지 왔는가”
 KR – 팬오션 – 포스에스엠 – 한국조선해양 - 아비커스 자율운항을 통한 연료 및 온실가스 절감 검증 MOU 체결
 KR - HMM - 삼성중공업 - 파나시아, 선박용 탄소 포집 시스템 실증 업무 협약 체결
 KR, 조선업계와 함께 ‘탄소발자국 원팀’ 만들다!
 2023 선박 풍력추진기술 국제 컨퍼런스 개최

2023 Autumn - Contents

 Editor's Note
IMO DCS 기반 CII 등급 분석 및 개선방안
 선박 대체 연료와 연료 저장 장치 기술 이야기
 CCUS 산업과 LCO₂ 운반선 기술
MEPC 80차 결과 및 영향 분석
KR, 삼성중공업 개발 ‘200K급 초대형 암모니아 선박’에 개념승인 수여
 KR, 현대미포조선 & HD한국조선해양 개발 ‘액화 이산화탄소 화물 탱크’ 개념 승인
 KR, HD현대중공업 개발 LNG 이중 연료 추진대형 가스 운반선(VLGC)에 개념 승인
 KR, HD현대중공업 개발 ‘신개념 액화 가스 화물창 및 연료 탱크’에 개념 승인
 KR-현대미포조선, 해상풍력 유지보수 지원선(CSOV) 개발한다!
 KR, SeaTrust-FOWT(부유식 해상풍력) 소프트웨어 신규 개발
 「IMO 탄소집약도 요건에 관한 학술논문」 영국 학회지 Ocean Engineering에 게재
 IMO 2050 대응을 위한 ‘KR 선박용 배터리 검사 서비스’

2023 Winter - Contents

 Editor's Note
암모니아 연료 선박의 전망 및 상용화를 위한 과제
 선박 연료로서의 메탄올 특성과 고려사항
 다중 대체연료 시대에서의 엔진 변화와 전망
 Green Shipping Corridors의 국제동향과 전망
IACS 동향 - Safe Decarbonisation
EU ETS 시행에 따른 'KR GEARs' 업데이트
 KR, 한화오션 개발 ‘선박용 이산화탄소 포집장치’에 개념승인
 KR-HD현대글로벌서비스 ‘조선·해양 탄소 저감 솔루션 실증 및 기술 협력’ 업무협약
 ‘선박용 액체수소 저장시스템 적합 소재 연구’ 보고서 발간
 선박 바이오 연료 사용 관련 지침서 발행
 KR, ‘친환경 기술 컨퍼런스 2023’ 개최
 2023년 MacNet 전략세미나 Ⅱ ‘Bio 연료와 암모니아, 선박 대체연료로서의 불확실성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개최

2024 Spring - Contents

 Editor's Note
선박 대체연료로서의 바이오 연료 특성과 고려사항
 친환경 메탄올 연료 추진 컨테이너선 개조 시장 및 주요 기술
| (주)파나시아 천상규 연구소장 | OCCS 기술 개발 현황과 경제성
| EU 규제 동향 | 배출권거래제(ETS) 요구사항과 배출권 확보
HMM 개발 ‘온실가스 감축량 계산 방법론’에 3자 검증
 IMO 2050 탈탄소 전략에 따른 「차세대 선박 연료 전망 시리즈」 발간
 KR-울산항만공사-롯데정밀화학-HD현대중공업-HMM, 암모니아 벙커링 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동화엔텍·동화뉴텍 개발, ‘선박용 암모니아 연료 공급 및 재액화 시스템’에 개념승인 수여
 ‘선박 에너지 효율 관리계획서(SEEMP Part-III)’ 검증을 위한 회사심사 서비스 구축
 「전기차의 안전한 해상 운송을 위한 기술 안내서」 발간

2024 Summer - Contents

 Editor's Note
선사를 위한 맞춤형 탈탄소화 전략
 액체수소 운반선의 국내외 기술동향 및 기술적 고려사항
| HMM 서대식 책임매니저 | 바이오 연료 전문가 인터뷰
IMO 규제 동향
KR,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선박용 수소연료전지’에 대한 개념승인 수여
 KR, HD현대중공업 개발 '차세대 암모니아 연료 추진 자동차 운반선'에 개념승인 수여
 KR, 삼성중공업 개발 ‘150K급 초대형 암모니아 선박’에 개념승인 수여
 KR-삼성중공업, ‘암모니아 추진 9,300TEU급 컨테이너 운반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KR-한화오션-아모지-한화에어로스페이스, ‘암모니아 개질기 및 연료 전지 시스템의 선박 적용을 위한 기술 협력 및 인증’ 업무협약 체결
 KR-한화오션, ‘최적 항로 분석을 통한 연료 절감 유효성 확인’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KR, ‘12K CBM급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에 개념승인 수여
 ‘극저온 단열소재 열적 물성 선정 가이드 연구보고서’ 발간
 MacNet 전략세미나 개최 ‘2050년 Net-Zero 달성을 위한 녹색해운항로 구축 전략’

2024 Autumn - Contents

 Editor's Note
2024 IMO DCS/CII 검증 결과 및 등급 현황
 청정에너지 시대를 향한 항해 : 액체수소 운송선의 핵심기술
| | HD 현대중공업 엔진기계사업부 설계부문장, 이상기 전무 | 암모니아 엔진 전문가 인터뷰
IACS의 적극적인 안전한 탈탄소 이니셔티브
KR, 선박 탄소집약도 지수(CII) 오류 개정으로 선박 CII 등급 향상
 KR, 국내 최초 ‘탄소 포집 시스템 설치 선박’ 위험성 평가
 KR, FuelEU Maritime 규제 대응을 위한 지침서 발간
 KR, 혁신적인 저탄소 범선 화물선 ‘SV Juren Ae’ 성공적으로 인도
 KR - HD한국조선해양 - HD현대중공업, ‘선박용 수소 엔진 핵심기술’ 공동 개발한다!
 KR, 삼성중공업 개발 ‘암모니아 추진 9,300TEU급 컨테이너 선박’에 개념승인 수여
 KR-HD현대중공업,
‘위험성 평가를 통한 진보된 암모니아 연료 공급 시스템 개발’ 업무협약 체결
 KR, HD현대미포 개발 ‘23K 암모니아 벙커링선’ 및 ‘18K LNG 벙커링선’에 개념승인 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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